메뉴 건너뛰기

06년 제직의 사회생활 (2006. 12.17. 오전)

2007.01.04 10:07

류재덕 조회 수:3212 추천:245

제목: 제직의 사회생활
본문: 창세기 2:28

제직의 신앙생활은 사회와 깊은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마5:13) “너희는 세상에 빛이라”(마5:14) 하셨습니다. 제직은 하나님의 나라에 시민인 동시에 사회의 시민으로서 이중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시민 공동체인 사회와 신앙공동체인 교회의 중심에는 사회성이라는 공통성이 있습니다. 만일 제직이 사회성을 무시할 때 맛 잃은 소금이요 빛을 비출 수 없는 등잔이 될 것입니다.
1.제직과 직업
하나님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생활 수단으로 생업을 주셨습니다.
1)직업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방편이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본업이요 직업은 그것을 추진하기 위한 방편이요 부업입니다. 바울의 직업관은 첫째, 형제에게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 주야로 일했으며(살후3:18) 둘째, 이웃을 도와주기 위해 열심히 일했으며(엡4:28) 셋째, 경건한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딤전6:6-8) 일했습니다.
2)신앙생활에 덕을 세우는 직업이라야 합니다. 사회에서 공인된 직업이라도 신앙생활에 덕이 되지 않는 직업은 안됩니다. 예를 들면 술장사 같은 것입니다. 아무리 수익성이 높아도 자타의 구원에 해되는 직업은 버려야 합니다.
3)직업에 충실해야 합니다.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하라”(출20:9)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롬12:11)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잠10:4) 직업은 하나님이 맡겨주신 사업입니다. 주의 복음을 위해서 주신 직업인 줄 알아 기쁨과 감사함으로 잘 해야 합니다.
2.제직과 언어생활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언어의 선물을 주셨습니다. 혀는 잘 사용해야 합니다. 혀로 죽이고 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약3:8) 그러므로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고루게 함같이 하라 그리하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라”(골4:6)
1)하지 말아야할 5가지 말 -①거짓말. ②한담, ③이간하는 말, ④자기를 자랑하는 말, ⑤원망이나 불평하는 말.
2)해야 할 5가지 말 - ①예와 아니오가 분명한 말, ②참된 말, ③덕을 세우는 말, ④형제를 위로하는 말, ⑤칭찬과 격려의 말

그리스도인으로 사회생활에서 소금과 빛의 사명을 다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제직들과 성도들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